기초대사량이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합니다.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는 힘이라고 볼 수 있는 기초대사량은 평균적으로 남성은 1일 1700Kcal, 여성의 경우 1200Kcal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높이는법1

기초 대사에 쓰이는 에너지 외에 일상 생활에서 활동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량을 활동대사량이라고 하며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한 양이 자신에게 필요한 에너지량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Contents

[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

# 규칙적인 식사

우리 몸은 평소 식사 시간을 기억하고 있어 그 시간 동안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시키게 됩니다.

만일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게 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소모시키지 않고 저장하려 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에 정해진 양의 물을 충분히 섭취해 주면 신체의 장기들이 원활한 운동을 하게 되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1일 2리터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한 방법입니다.

# 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근육 운동은 탄수화물을 소모시키고 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소모하게 됩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먼저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근력 운동으로 먼저 탄수화물을 소모한 뒤 유산소 운동을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우리 몸의 근육 중 큰 부분이 모여있는 허벅지 근력을 높여 주는 것이 좋으며 허벅지 근육이 발달하게 되면 대사가 좋아지는 것 외에도 대사성 질환으로 알려진 당뇨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높이는법2

# 식이조절

식이조절은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법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에는 고기나 생선, 달걀, 콩 등이 있습니다.

특히 운동 후 근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빠른 단백질 보충이 필요하며 콩이나 버섯 등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단백질 보다 고기나 생선류의 동물성 단백질이 우리 몸의 근육 구조와 비슷해서 더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 철분제 먹기

철분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며 철분 부족 시 근육 내의 산소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쉽게 지치고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소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류나 생선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철분 부족이 염려된다면 철분제를 따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을 따뜻하게 하기

우리 몸이 따뜻해지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따뜻한 물을 채운 탕에 들어가거나 반신욕이나 족욕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대사량높이는법3

지금까지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에 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 같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해도 살이 찌지 않게 됩니다.

평소 다이어트나 체중 조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의 경우 무리하게 감행하여 건강을 해치는 일 없이 평소 꾸준한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