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며 집 주변과 울타리 주변에 심어 두기도 하며 밭 작물로 재배하기도 합니다.



머위의 잎은 쌈으로 먹고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하며 줄기는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합니다.

머위효능

머위는 특유의 향기가 있어 별미로 취급되며 뿌리는 한의학에서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제로 사용합니다.

머위는 그 맛이 쓰기 때문에 데쳐서 물에 우려내 식용하며 궁합이 맞는 들깨즙을 넣고 조리하면 맛이 부드러워지고 향미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위 효능 및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Contents

[ 머위 효능 ]

# 혈관 건강

머위는 어혈을 없애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당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효능이 있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등 각종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효과

머위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열량이 낮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균형잡힌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머위효능2

# 변비 개선

머위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변비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피부 건강

머위에는 카로틴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여드름이나 피부 각질과 같은 각종 피부 관련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식중독 예방

머위에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 내 독소를 해독해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생선류 요리에 머위를 첨가하면 식중독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머위효능3

# 독소 배출

머위에는 섬유소와 비타민, 미네랄 성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 내 노폐물 배출 및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미세 먼지나 황사로 인한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눈 건강

머위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눈의 피로, 시력 보호, 야맹증 등 각종 눈 관련 질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어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뼈 건강

머위에는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및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키는 효능이 있어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머위효능4

# 호흡기 건강

머위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진해, 거담, 해독 등에 효과가 있으며 기침이나 인후염,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관련 질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어 호흡기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머위 부작용 ]

# 머위는 평소 몸이 차거나 호흡기 질환이 심한 분들의 경우 다량 섭취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머위에 함유되어 있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장기간 다량 섭취 시 간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고 하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