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는 덩굴성 여러해살이 풀이며 마의 덩이뿌리를 한방에서는 산약이라고 하며 식용이나 약용으로 이용합니다.



마의 주성분은 전분이며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아미노산, 칼륨, 철분, 단백질, 지방, 인 성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 효능

마의 약용 성분으로는 아르기닌, 다포게닌, 디오스게닌, 뮤신, 사포닌, 콜린, 아밀로로스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에 유익한 식품입니다.

마를 활용한 음식으로는 조림이나 죽, 즙, 구이 등이 있으며 술이나 차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 효능 및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Contents

[ 마 효능 ]

# 뼈 건강

마는 칼륨, 인과 같은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으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강장 효과

마는 단백질을 비롯하여 비타민B1, B2, B12 성분 외에도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기력을 회복시키고 빠른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 효능1

# 노화 억제

마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은 피부 보습 및 피부 건강을 지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과 비타민C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빈혈 예방

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엽산 성분은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마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빈혈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변비 개선

마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장 내 유해균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장 기능 개선 및 장의 연동 운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 효능2

# 정력 향상

마를 자를 경우 나오는 끈적끈적한 물질이 뮤신 입니다.

뮤신은 당단백질로 정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어 자양강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폐 건강

마는 디아스타제 성분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폐 기능을 강화시키고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어 폐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당뇨 예방

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디아스타제 성분은 녹말을 포도당으로 전환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 효능3

# 소화 기능 개선

마는 아밀라아제, 카탈라아제 등의 소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끈적한 점액질인 뮤신 성분이 위 점막 보호 및 소화 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마 부작용 ]

마는 과다 섭취 시 평소 몸이 차거나 약한 사람의 경우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체질에 따라 얼굴이 붉어지고 울렁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 성분에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