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 효능> 모과나무의 열매인 모과는 나무에 달리는 참외 비슷한 열매라 하여 목과라 쓰기도 합니다.



못생긴 열매를 꼽으라면 빠지지 않는 모과는 처음에는 타원 또는 공 모양으로 녹색이다가 익으면 울퉁불퉁해지며 노란색이 됩니다.

향기가 뛰어난 모과는 시고 떫으며 껍질이 단단해서 날로 먹기는 힘들며 과육을 꿀에 재워 정과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과실주 또는 차로 끓여 먹습니다.

모과효능

모과는 표면에 끈적끈적한 정유 성분이 있어 향과 효능을 높여주며 섭취 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기능을 좋게 해주는 것이 모과 효능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과 효능 또는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Contents

[ 모과 효능 ]

# 식중독 예방

모과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설사 증상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며 또한 사과산과 유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시키며 식중독 예방 및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 피로 회복

모과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구연산과 사포닌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만성피로나 지친 몸의 활력을 찾아주는 모과 효능 중 하나입니다.

# 신경통 개선

모과의 신맛은 습기를 물리치고 근육을 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근육 경련이나 쥐가 자주나는 사람 혹은 관절통이나 신경통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부작용

# 당뇨병 개선

모과에 함유되어 있는 과당은 당분과는 달리 체내 당분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흡수된 당분을 소모시켜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들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숙취 해소

모과에는 과당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과음으로 인한 신체 상태의 회복을 돕고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뼈 건강

모과에는 철분과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이 성분들은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차효능

# 피부 미용 유지

모과에는 칼륨과 비타민C,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억제시키고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모과 효능 중 하나입니다.

# 소화기 건강

모과 효능 중 하나인 소화기 건강 유지는 섭취 시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 기능을 도와 속이 울렁거리거나 설사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놀란 속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위경련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과차부작용

# 기관지 건강

모과에는 구연산, 사과산, 비타민C, 폴라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어 감기 예방 및 목감기, 기침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를 보호해주고 가래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어 천식이나 폐렴 등 각종 호흡기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모과 부작용 ]

모과씨는 소화 과정에서 맹독성 물질인 시안화수소를 발생시키므로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또한 모과를 차로 만들어 장기적으로 다량 섭취하거나 입에 오래 물고 있게 되면 치아가 손상될 수 있다고 하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더 알아보자면 모과차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평소 소변이 붉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 섭취를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