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는 술을 빚은 후에 청주를 떠내지 않고 그대로 걸러 적당량의 물을 섞어 다시 거른 술입니다.



막걸리는 쌀이나 밀에 누룩과 물을 섞어 발효시킨 우리나라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술인 탁주의 일종입니다.

막걸리효능

오래 전부터 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막걸리는 다른 술에 비해 단백질은 풍부하고 열량은 낮으며 유산균과 효모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막걸리의 도수는 6~13%로 낮은 편이며 칼로리는 300ml 한사발 기준으로 105Kcal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막걸리 효능 및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Contents

[ 막걸리 효능 ]

# 다이어트 효과

막걸리에는 메티오닌과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욕을 감소시키고 포만감을 높여주는 작용으로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기억력 향상

막걸리에는 페닐알라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와 신경 세포 간의 신호를 전달해 주는 성분을 만들어 내는 작용을 하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막걸리효능1

# 면역력 강화

막걸리에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피로 회복

막걸리에는 유기산과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 피로 물질을 제거해 주는 작용을 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통풍 예방

막걸리를 섭취하게 되면 요산의 농도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요산의 농도가 높아 발생하는 통풍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막걸리효능2

# 성인병 예방

막걸리를 섭취하게 되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성분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작용은 고혈압이나 뇌졸중,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피부 미용

막걸리에는 비타민B, 페닐알라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 탄력 유지 및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항암 작용

막걸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파네졸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 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막걸리에 가라앉아 있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위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막걸리효능3

# 변비 예방

막걸리에는 요쿠르트의 약 500배 정도 더 많은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예방 및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막걸리 부작용 ]

# 막걸리에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기간 과다 섭취 시 알코올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막걸리의 과도한 섭취는 암 발병율을 높여 주고 알코올 성분의 영향으로 신체 지방 사용량이 감소하여 체지방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하니 항상 적당량 섭취를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