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st author:
  • Post category:Health
도라지의효능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인 도라지는 여름에 보라색과 흰색의 꽃이 피며 뿌리는 식용으로 이용합니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백도라지 라고 부르며 꽃이 겹으로 되어 있는 것을 겹도라지 라고 부르는 도라지의 꽃말은 ‘ 영원한 사랑’ 이라고 합니다.

도라지에는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라지의 효능 및 부작용에 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Contents

[ 도라지 의 효능 ]

# 피로 회복

도라지에는 단백질과 섬유질, 지질, 칼슘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함유된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만성피로 회복 및 체력 유지에 효과가 있으며 원기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효능.png2

# 뼈 건강

도라지에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효능.png3

# 빈혈 예방

도라지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출산 전 후의 여성분들이나 철분 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빈혈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효능.png4

# 당뇨 증상 완화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췌장에서 생성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 증상 완화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효능.png5

# 혈관 건강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도라지는 섭취 시 혈관 속 각종 염증 및 콜레스테롤과 같은 이물질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각종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변비 예방

도라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며 장 속 환경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어 변비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효능.png6

# 항암 작용

도라지에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암세포의 생성 및 증식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의효능.png7

# 기관지 건강

도라지에는 사포닌, 단백질, 칼슘 성분 및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가래를 삭혀 주고 흡연이나 매연, 오염된 공기 등으로 약해진 기관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도라지 부작용 ]

도라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다량 섭취 시 용혈 작용을 하여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는 약이나 혈전을 용해시키는 약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지방 성분이 사포닌 성분을 제거하여 도라지의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