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st author:
  • Post category:Health

 



강황의효능

강황은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는 생강목 생강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강황은 줄기와 뿌리를 식용이나 약용 등에 사용하는데 인도에서는 타박상이나 염좌에 바르는 약으로 쓰이며 카레 가루의 향신료로 쓰기도 합니다.

강황의 뿌리줄기는 한약재로 사용하며 맵고 쓴 맛이 나는 황색의 약재로 통증 완화와 월경 불순 등의 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황의 효능 및 부작용에 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Contents

[강황의 효능 ]

# 피부 건강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이 멜라닌 생성의 원인이 되는 티로시나제를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잡티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커큐민의 항산화 성분이 체내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 주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강황의효능 1.png2 1

# 혈액 순환 개선

강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혈관 관련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옛 문헌인 동의보감에도 강황이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이나 월경 불순, 무월경 등의 여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강황의효능.png3

# 소염 진통 효과

강황은 옛부터 인도에서 소염진통제로 이용했을 정도로 진통이나 염증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강황은 환부에 직접 사용하기도 하며 생리통이나 근육통 혹은 두통 증상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소화기 건강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소화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담즙 생성에도 도움을 주어 소화 불량 개선 및 각종 소화기 계통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강황의효능.png4

# 간 건강

강황은 섭취 시 이담 작용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로 인해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간 기능 보호 및 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강황의효능.png5

# 뇌 건강

강황에는 정향 성분과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두뇌 세포를 보호해 주고 뇌 신경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기억력 향상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효과

강황에는 정유 성분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어 숙변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이담 작용을 통해 체내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어 체중 조절 및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강황의효능.png6

# 심장병 예방

강황에는 항산화 물질인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심장 주변에 유해 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강황의효능.png7

# 항암 작용

커큐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강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암 세포 생성 및 전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강황 부작용 ]

강황은 맵고 차고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 시 평소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강황은 혈액 순환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지만 자궁 내의 혈류까지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므로 임신 준비중이거나 임산부의 경우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