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는 간 기능의 저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혈액 검사상의 수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간 기능을 나타내는 혈액검사상의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개는 특정한 2가지 효소의 양 AST와 ALT를 말합니다.

ALT는 주로 간에 들어 있고 AST는 간 이외에도 심장이나 신장, 뇌, 근육 등에도 있습니다.

간수치가높은이유1

간수치를 가늠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바로 ‘만성’인데 만성적인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수치는 지속적으로 정상일 수 있으므로 무조건 안심하면 안됩니다.

또한 간경변증이나 만성 비활동성 간염 등에서는 간수치가 거의 올라가지 않거나 조금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수치가 높은 이유에 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Contents

[ 간수치가 높은 이유 ]



#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술을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간수치가 높아지는데 젊은 사람들의 간수치가 높은 이유 중 대표적인 것입니다.

과도한 음주는 간에서 알코올을 전부 분해하지 못하게 되고 이에 따라 간세포가 파괴되며 간이 딱딱하게 변하는 간경화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로 인하여 높아진 간수치를 낮추는 방법은 한 번의 음주 후 며칠 동안은 금주하여 간을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만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는 빠른 시간안에 풀지 못하고 쌓아두게 되면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며 간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 약물 복용

병원에서 처방 받은 항생제나 진통제 등의 약물들도 체내 흡수 시 처리되는 과정에서 간세포를 손상시켜 간수치를 높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평소 면역력을 높여 약에 의존하지 말고 약물을 남용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간수치가높은이유2

# 나쁜 식습관

나트륨이나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인스턴트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비만으로 이어지며 간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고열량 음식이나 짠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간 기능은 저하되고 간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 수면부족이나 과로

평소 과로를 하거나 수면 부족 현상이 지속되면 간에 나쁜 영향을 미쳐 간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 활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흡연

우리 몸에 해로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우게 되면 간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간수치가높은이유3

# 염증이나 질환

만약 아무런 이유도 없이 간수치가 높게 나타난다면 지체없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현상 ]

#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불필요한 호르몬이 체내에 쌓이게 되어 피부색과 눈의 색깔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점점 심해질 경우 피부색이 검게 변하게 되며 간경화나 지방간 등의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간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소변의 색은 진하게 변하고 대변의 색은 뿌옇게 변한다고 합니다.

#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에는 식욕이 떨어지고 부종이 생기게 되며 코피와 같은 출혈 현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간수치가높은이유4

# 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의 흐름을 방해하여 가슴과 복부에 핏줄이 돌출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이미 진행이 되고 있는 경우이니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