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무화과 효능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무화과는 무화과 나무의 열매로 모양은 대개 둥글거나 원뿔 모양입니다.

무화과는 녹색, 갈색, 검은색 등 다양하고 단맛이 강하며 날로 먹거나 날로 먹거나 잼이나 통조림, 젤리, 술, 양갱, 식초 등으로 가공해서 먹기도 합니다.

각종 요리재료에 쓰이기도 하는 무화과는 주산지에서는 생즙을 치질과 사마귀를 치료하는데 쓰기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무화과를 소화불량이나 변비, 설사, 각혈, 신경통, 각종 피부질환, 빈혈, 부인병 등에 약으로 쓰입니다.



무화과에는 사과산과 시트르산 성분을 비롯하여 벤즈알데히드, 피신, 리파아제, 아밀라아제, 옥시다아제 등의 효소 성분과 섬유질, 단백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 무화과 효능 ]

# 빈혈 예방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무화과 효능 중 하나입니다.

무화과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마그네슘, 아연 등의 성분들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빈혈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 효과

무화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시키고 중성 지방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



# 항암 작용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도 무화과 효능 중 하나입니다.

무화과에는 벤즈알데히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벤즈알데히드 성분은 선암, 골수성 백혈병, 림프육종 등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고혈압 개선

무화과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섬유소, 프소라렌, 식물성스테롤, 피신 등의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벽에 쌓인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의효능

# 눈 건강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 또한 무화과 효능 중 하나입니다.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 성분이 황반변성 증상 및 망막혈관폐쇄증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며 시력 저하 및 눈 건강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피부 건강

무화과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 노화를 늦춰주고 피부 미용 및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부작용



# 변비 개선

무화과에는 팩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내 노폐물을 청소하는 작용을 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부인병 완화

무화과 씨앗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는 보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무화과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월경전증후근이나 불임, 갱년기 증상 완화 등 각종 부인병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효능부작용



# 소화 작용 촉진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무화과를 고기 섭취 후 후식으로 먹게 되면 소화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고 소화 작용 촉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피로 회복

무화과 효능 중 하나인 피로 회복입니다.

무화과에는 과당, 포도당, 구연산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무화과 부작용 ]

# 무화과를 생으로 섭취할 때 덜 익은 무화과를 섭취하게 되면 위가 아프거나 식욕을 잃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화과는 자체 항균 작용이 강해 잎사귀나 뿌리 껍질에 직접 접촉하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 당 43Kcal이며 생으로 섭취 시 하루에 5~10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