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st author:
  • Post category:Health
.png7

뚱딴지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며 이 식물의 땅 속에 있는 덩어리 모양의 뿌리줄기를 돼지감자라 부릅니다.



뚱딴지란 한글명은 오히려 돼지감자란 명칭의 방언일 가능성이 높으며 돼지감자가 당뇨병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식품입니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이며 먹는 방법은 차나 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장아찌를 담거나 생으로 먹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돼지감자 효능 및 부작용에 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 돼지감자 효능 ]

# 당뇨 개선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췌장 기능에 도움을 주어 당뇨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png6

# 피부 미용

돼지감자에는 폴리페놀 성분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부 미용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png5

# 다이어트 효과

돼지감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이 체지방을 분해시키고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뼈 건강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뼈를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어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이나 어린 아이들의 골절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png4

# 변비 개선

돼지감자에는 프락토올리고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으로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png3

# 고혈압 예방

돼지감자에는 일반 감자에 비해 75배나 많은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당을 떨어뜨리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해열 작용

돼지감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돼지감자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섭취 시 해열 작용을 하며 타박상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png2

# 돼지감자 특징

돼지감자는 100g 당 73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천연 인슐린’ 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당뇨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돼지감자 차 만드는 법 ]

돼지감자를 깨끗이 씻고 껍질 채 얇게 썰어 물기를 빼고 건조 시킵니다.

건조된 돼지감자를 후라이팬에 노릇노릇하게 덖어 줍니다.

물 1L 당 돼지감자 5~6 조각을 넣고 15분 정도 끓여 주시면 완성됩니다.



참고로 돼지감자 조각을 너무 많이 넣고 끓이시면 녹색물이 우러날 수 있습니다.

[ 돼지감자 부작용 ]

돼지감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의 경우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스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빈 속에 섭취 시 혈당 수치가 급격히 낮아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하게 드시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