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WHO의 일일 나트륨 권장 수준의 2배를 섭취하고 있을 정도로 우리의 식습관은 주로 짜고 매운 음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나트륨 성분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지만 과다 섭취는 비만이나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등의 원인이 되며 특히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나트륨의 지속적인 과다 섭취는 혈중 나트륨 농도를 높여 세포 속 수분이 혈관에 유입되어 혈관에는 수분이 증가하게 되며 혈관벽에 압력이 높아지면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칼륨 성분은 소변 중 나트륨 배출을 증가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하루 평균 권장량은 2000mg이지만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5300mg으로 하루 권장량을 2배 이상 초과하고 있습니다.
과다 섭취 시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시키는 나트륨을 우리 몸에서 배출시키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 나트륨 배출 음식 ]
# 배
배에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가지
가지에는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또한 칼륨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 다시마
다시마를 비롯한 김이나 미역, 파래 등의 해조류에는 칼륨 함유량이 높습니다.
다시마는 100g 당 1242mg의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검은콩
검은콩은 100g 당 1240mg의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는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100g 당 307mg의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변비 증상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나트륨 배출에 좋은 식품입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섭취 시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고 칼륨 성분 또한 함유하고 있는 나트륨 배출에 용이한 식품 입니다.
# 오이
오이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수분 함량이 높아 갈증 해소에도 도움을 주며 칼륨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 고구마
고구마는 섭취 시 소화가 잘 되고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며 100g 당 500mg의 칼륨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는 나트륨 배출에 좋은 식품입니다.
# 양파
양파는 체내 콜레스테롤 성분을 억제시키고 혈압을 낮춰주며 칼륨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나트륨 배출에 좋은 식품입니다.
# 감자
감자는 섭취 시 포만감이 높아 식사 대용으로도 이용되며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